장르 종(하위개념): 구체적, 통시적, 변화성
① 서사문학의 본질
- 이야기 +화자: 이야기와 화자의 관계는 세계와 그 세계를 인식하는 인간과의 관계
- 소설: 다양한 화자를 설정하고 작가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다양하고 깊이 있게 반영
ex) 고소설, 로맨스 - 봉건사회 / 근ㆍ현대소설 - 현대문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
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
1. 소설의 개념
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
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
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
④ 소설의 본질
소설의 가장 본질적 특징은 이야기를 서술하는 것, 곧 설화성에 있음
- 서구의 경우, 오디세이나 일리아드 같은 고대의 영웅서사시에서 소설의 기원을 갖기도 함
- 신화에 이어 전설이나 민담 같은 구전 서사도 소설 양식의 형성 과정에서 고려해 보아야 함
- 지금의 소설 형태에 더 가까운 장르는 중